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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카와 인버터 / GA700

고성능 타입

200V급 0.4~110 kW
400V급 0.4~630 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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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재다능/안심/편의성

야스카와전기가 오랫동안 개발해 온 모터 제어 기술로 어떤 기계에서든 고객이 원하는 그 이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 엔코더 없이도 시동시 고토크 - IPM 모터를 적용하면 엔코더 없이도 제로 속도시 200% 토크*를 출력할 수 있어 정토크 특성의
기계의 소형화 및 시스템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유도 모터를 적 용할 경우, PG 미장착 어드밴스드 벡터 제어의 적용으로 와인더의 장력 제어를 엔 코더 없이도 실현할 수 있어
배선 절약 및 신뢰성이 향상됩니다.
(기재된 수치 및 그래프에 나타낸 토크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인버터 및 모터의 용량을 늘려야 합니다.)

* 엔코더 없이도 토크 제어 - 어드밴스드 벡터 제어 성능의 향상으로 엔코더 없이도 토크 제어를 실현 합니다. 엔코더가 없으므로
신뢰성도 향상됩니다.

* 동기 모터에서도 조정 불필요! EZ 벡터 제어 - 새롭게 탑재된 EZ 벡터 제어를 사용하면 유도 모터는 물론 동기 모터도 명판 정보의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구동할 수 있어 어려운 조정 이 필요 없습니다. 시운전 시간 단축과 인버터 재고 공통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절약 기능을 유효로 하면 기존 인버터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고속 운전 - 기본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유도 모터, 동기 모터를 590 Hz*까지 구 동 가능합니다. 그 결과, 기어리스 및 모터의
소형화로 기계의 소형화 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 제어 모드에 따라 다릅니다. PM용 PG 미장착 벡터 제어, V/f 제어를 적용한 경우의 값입니다.)

 


* 기계의 인버터화, 고효율 모터 적용, 회생 에너지 이용에 이어지는 신기술「모터 효율의 향상」 으로 지금까지의 인버터를 능가하는 에너지 절약을 실현합니다.

* 인버터 본체에 주변 기기의 기능을 내장함으로써 주변 기기가 필요 없게 되어 공간 절약, 배선 절약, 에너지 절약화를 실현. 초기 투자를 최소화합니다.

1)센서용 전원 내장 - DC 24V 출력(150 mA)으로 별도의 전원이 불필요합니다.
2)DC 24V 제어 전원 입력 단자를 표준 탑재 - 옵션 없이도 제어 전원의 백업이 가능합니다.
3)제동 트랜지스터 내장 - 별도 설치 방식의 제동 유닛이 불필요합니다. 200V급은 30 kW(HD)까지 400V급은 75 kW(HD)까지 대응합니다.
4) DC 리액터 내장 - 고조파 억제를 목적으로 합니다. [200V급/400V급 22 kW(HD) 이상 대응]
5) 주변 부품의 절감 - 서포트 툴 DriveWorksEZ의 기능 확충으로 타 이머와 릴레이 등이 불필요합니다.
6) 오실로스코프 기능 - 인버터 서포트 툴 DriveWizard의 오실로스코프 기능의 성능 향상으로 계측기 없이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전압/전류 전환 아날로그 출력 - 아날로그 출력은 전압(0~10V)/전류(4~20 mA) 변환 회로가 불필요합니다.
8) SIL3* 대응 STO 기능을 표준 탑재 - 기존에 2개가 필요했던 접촉기가 불필요합니다. (*: IEC/EN61508에서 시스템 안전 성능을 나타내는 척도)
9) 엔코더 없이도 고성능 제어
10) 가로 설치* 가능 - 인버터의 세로 설치, 가로 설치를 모두 지원. 설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공간 절약 설계에 기여합니다.
[200V급/400V급 75 kW(HD)까지 대응] (주) 에어 플로의 확보 및 디레이팅이 필요합니다. *: 준비 중
11) IP55 대응* 라인 업으로 제어반에서의 대응이 불필요 - IP55 대응의 보호 구조이므로 유닛 개별로 설치 가능합니다.
(IP55: JIS에서 전기 기계 기구의 외곽에 따른 보호 등급이「방 진, 방분류형」일 것.), (*: 옵션 대응(준비 중))

* 주요 산업용 네트워크에 대응 가능한 옵션 카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새로워진 키패드와 대화 방식의 위자드 기능으로 셋업 및 다운 타임을 크게 줄였습니다.

* 스마트폰 앱 또는 PC 서포트 툴과의 연동, 클라우드 관리로 인버터의 보수 및 유지관리 서비스를 강화합니다.

* 글로벌 규격에 적합하고 다양한 나라와 지역에 대응할 수 있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 돌발성 전원 이상 등에도 생산 라인을 계속 가동할 수 있습니다. 수명 진단 예측으로 가장 적절한 시기에 수명 부품의 예방 보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CIPR-GA70K2004ABA
CIPR-GA70K2006ABA
CIPR-GA70K2008ABA
CIPR-GA70K2010ABA
CIPR-GA70K2012ABA
CIPR-GA70K2018ABA
CIPR-GA70K2021ABA
CIPR-GA70K2030ABA
CIPR-GA70K2042ABA
CIPR-GA70K2056ABA

CIPR-GA70A2004ABA
CIPR-GA70A2004ABA
CIPR-GA70A2004ABA
CIPR-GA70A2004ABA
CIPR-GA70A2004ABA
CIPR-GA70K2070ABA
CIPR-GA70K2082ABA
CIPR-GA70K2110ABA
CIPR-GA70K2138ABA
CIPR-GA70K2169ABA

CIPR-GA70K2070ABA
CIPR-GA70K2082ABA
CIPR-GA70K2110ABA
CIPR-GA70K2138ABA
CIPR-GA70K2169ABA
CIPR-GA70K2211ABA
CIPR-GA70K2257ABA
CIPR-GA70K2313ABA
CIPR-GA70K2360ABA
CIPR-GA70K2415ABA

CIPR-GA70K4002ABA
CIPR-GA70K4004ABA
CIPR-GA70K4005ABA
CIPR-GA70K4007ABA
CIPR-GA70K4009ABA
CIPR-GA70K4012ABA
CIPR-GA70K4018ABA
CIPR-GA70K4023ABA
CIPR-GA70K4031ABA
CIPR-GA70K4038ABA
CIPR-GA70K4044ABA
CIPR-GA70K4060ABA
CIPR-GA70K4075ABA
CIPR-GA70K4089ABA
CIPR-GA70K4103ABA
CIPR-GA70K4140ABA
CIPR-GA70K4168ABA
CIPR-GA70K4208ABA
CIPR-GA70K4250ABA
CIPR-GA70K4296ABA
CIPR-GA70K4371ABA
CIPR-GA70K4389ABA
CIPR-GA70K4453ABA
CIPR-GA70K4568ABA
CIPR-GA70K4675ABA



 





 

 

적용상 주의

◎ 인버터 적용상 주의


선정
■ 리액터의 설치
인버터를 대용량 전원 트랜스(600 kVA 이상)에 연결한 경우나 진상 콘덴서의 전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원 입력 회로에 과대한 피크 전류 가 흘러 컨버터 부분을 파손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DC 리액터 또는 AC 리액터를 설치하여 주십시오. 전력 측 역률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인버터 형식명 GA702110 이상, 4060 이상의 기 종에는 DC 리액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일 전원 시스템에 직류기 드라이브 등 사 이리스터 컨버터가 연결 되어 있는 경우에는 오 른쪽 그림의 전원 조건 과 상관 없이 AC 리액터 를 설치하여 주십시오.




■ 인버터 용량
인버터 정격 출력 전류가 모터 정격 전류 이상이 되도록 기종을 선정 하여 주십시오. 또한 여러 대의 유도 전동기를 1대의 인버터로 병렬 운전할 경우에는 모터 정격 전류 합계의 1.1배가 인버터의 정격 출력 전류 이하가 되도록 인버터의 용량을 선정하여 주십시오.

■ 시동 토크
인버터로 구동하는 모터의 시동 및 가속 특성은 조합된 인버터의 과 부하 전류 정격에 따라 제약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용 전원으로 시동할 때에 비해 토크 특성은 작은 값이 됩니다. 큰 시동 토크를 필 요로 할 경우에는 인버터의 용량을 1단계 위의 것을 고르거나 모터 및 인버터 모두 용량을 올려 주십시오.

■ 비상정지
인버터는 이상 발생시에 보호 기능이 동작하여 출력을 정지하는데, 이 때 모터를 급정지시킬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비상정지가 필요한 기계 설비에는 기계식 정지/유지 기구를 마련하여 주십시오.

■ 전용 옵션
단자 B1, B2, -, +1, +2, +3은 전용 옵션을 연결하기 위한 단자입니다. 전용 옵션 이외의 다른 기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 반복 부하에 관한 주의
반복 부하가 걸리는 용도(크레인, 엘리베이터, 프레스, 세탁기 등)에서 인버터 정격 전류의 150% 이상의 높은 전류가 반복하여 흐르면 인버 터 내부의 IGBT가 열 스트레스를 받아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캐리어 주파수 2 kHz이면서 피크 전류 150%로 기동/정지 횟수 약 800만 회를 기준으로 합니다. 특히 저소음이 요구되지 않는 경우에는 캐리어 주파수를 낮추어 주십 시오. 또한, 부하를 줄이거나 가감속 시간을 늘리거나 또는 인버터를 한 단계 올려 반복시의 피크 전류를 150% 미만으로 줄여 주십시오. 이들 용도의 시운전시에는 반드시 반복 피크전류를 확인하여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주십시오. 아울러 크레인일 때는 인칭시의 빠른 시동/정지 동작이 있기 때문에

 

 

 

 

 

모터의 토크 확보와 인버터 전류 저감을 위해 다음과 같이 선정할 것 을 권장합니다. 
150% 미만의 피크 전류가 되는 인버터 용량으로 한다. 
또는 인버터 용량을 모터 용량보다 1단계 이상 올린다.

■ 캐리어 주파수에 의한 디레이팅 캐리어 주파수를 출하시 설정보다 높여 운전할 경우는 인버터의 출 력 전류를 줄여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테크니컬 매뉴얼을 참조하 여 주십시오.

설치
■ 반내 수납
오일 미스트, 부식성 가스, 가연성 가스, 섬유 먼지, 먼지 등이 떠다니 는 좋지 않은 환경을 피해 청결한 장소에 설치하거나 부유물이 침투 하지 않는「전 폐쇄형」의 반내에 수납하여 사용하여 주십시오. 반내 에 수납할 경우에는 인버터의 주위 온도가 허용 온도 이내가 되도록 냉각 방식과 반의 치수를 결정하여 주십시오. 또한, 인버터는 목재 등 의 가연성 재료에 설치하지 마십시오. 위와 같은 설치가 곤란한 경우를 위해 오일 미스트나 부식성 가스, 진 동 등의 좋지 않은 환경에 대한 내환경 향상 사양이 준비되어 있습니 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하여 주십시오.

■ 설치 방향
세로길이 방향으로 벽에 설치하여 주십시오. 가로 방향 설치도 가능하지만 냉각 대책 강구 및 전류 디레이팅 현상 발생으로 용량 선정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 바이패스 회로의 설치
퓨즈가 용단된 경우나 배선용 차단기가 트립된 경우는 케이블의 배선 이나 주변 기기의 선정에 대해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주십시오.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에는 절대로 전원을 투입하거나 기기를 조 작하지 말고 당사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인버터의 고장 발생시 모터를 상용 전원으로 직접 구동할 경우는 아 래 그림과 같은 바이패스 회로를 설치하여 주십시오. 바이패스 회로 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는 반드시 인버터를 분리한 후(주회로 전원 입 력 단자 R/L1, S/L2, T/L3 및 인버터 출력 단자 U/T1, V/T2, W/T3 등 주회로 단자에 연결된 전선을 분리한 후) 상용 전원을 모터에 연결하 여 주십시오.



 

설정
■ 여러 대의 유도 전동기를 구동할 경우는 인버터 제어 방식을 V/f 제어 로 사용하여 주십시오.

■ PM 모터용 PG 미장착 벡터 제어, PM 모터용 PG 장착 벡터 제어 모 드로 당사 표준의 동기 모터를 처음으로 운전하기 전에는 적용 모터 에 맞게 모터 파라미터 “E5-01”를 설정하거나 모터 명판의 값을 입력 하여 주십시오.

■ 상한 리미트
최대 590 Hz의 고속 운전이 가능하므로 잘못 설정하면 위험합니다. 상한 주파수 설정 기능을 이용하여 상한 리미트를 설정하여 주십시 오.
(공장 출하시 외부 입력 신호 운전시의 최대 출력 주파수는 60 Hz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DriveWorksEZ 사용시에는 아래 사항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설정에 따라서는 인버터의 입출력 단자의 기능이 공장 출하시 단자의 기능과 달라집니다. 시운전 전에 DriveWorksEZ에 의한 프로그램의 작성 원 본에 대해 인버터의 입출력 신호와 내부 시퀀스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십시오. 확인을 소홀히 하면 인신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 가상 입출력 기능 사용시에는 아래 사항에 주의하여 주십시오. 본 기능은 인버터의 입출력 단자를 내부에서 가상으로 배선합니다. 따라서 입출력 단자에 배선이 없는 상황에서도 공장 출하시와 동작 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운전 전에 가상 입출력 기능용 파라미터의 설정값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십시오. 이 확인을 소홀히 하면 인신사 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 직류 제동
직류 제동 동작 전류 및 동작 시간을 큰 값으로 설정하면 모터 과열 의 원인이 됩니다.

■ 가감속 시간
모터의 가감속 시간은 모터의 발생 토크와 부하 토크, 그리고 부하의 관성 모멘트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감속 중 스톨 방지 기능이 동작하 는 경우에는 가감속 시간을 길게 설정해 두십시오. 또한, 스톨 방지가 동작했을 때는 동작한 시간만큼 가감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아울러 가속 시간을 짧게 할 경우는 모터 및 인버터 모두 용량을 올리고, 감 속 시간을 짧게 할 경우는 제동 저항기 또는 전원 회생 유닛을 사용 하여 주십시오.

고조파 억제 대책 가이드라인에 대한 대응
본 인버터는「고압 또는 특별 고압으로 수전하는 수요자의 고조파 억제 대책 가이드라인」의 대상 제품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고압 또는 특별 고압으로 수전하는 수요자(특정 수요 자)가 고조파 발생 기기를 신설, 증설 또는 갱신할 때 해당 수요자가 유 출하는 고조파 전류의 상한값을 규정한 것입니다. 고조파 억제 대책 가이드라인상 3상 브릿지(평활 콘덴서) 상당 제품입니 다.

 

 

 



고조파 전류를 계산하는 기술 요건에 대해서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전기 공업회 JEM-TR201 「특정 수요자의 범용 인버터 고조파 전류 계산 방 법」을 참조하여 상한값 이하가 되도록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여 주십시 오. 실제 계산시에는 당사의 홈페이지 (http://www.yaskawa.co.kr)의 인 버터 서포트 툴에 자동 계산 소프트웨어「고조파 계산용 워크시트」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용하여 주십시오. 여기서「고압 또는 특별 고압으로 수전하는 수요자의 고조파 대책 가이 드라인」에 해당하지 않는 수요에 대해서는 JEM-TR226 「범용 인버터(입 력 전류 20 A 이하)의 고조파 억제 지침」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취급
■ 실드 클램프 키트 옵션
제품 하부에 전선 고정 기구를 갖춘 옵션입니다. 옵션 설치에 관한 자 세한 내용은 당사 대리점 또는 영업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 감전 방지를 위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전기공사 전문가 이외에는 보수·점검·부품 교환을 하지 마십시오. 고정 설치 및 배선, 수리, 점검과 부품 교환은 인버터의 설치, 조정, 수 리 전문가가 실시하여 주십시오.

■ 배선 체크
인버터의 출력 단자를 단락시키거나 전원을 인버터의 출력 단자 U/ T1, V/T2, W/T3에 인가하면 인버터부가 파손됩니다. 전원 투입 전에 배선 오류가 없는지 배선과 시퀀스를 면밀히 체크하여 주십시오. 제 어 회로 단자(+V, AC 등)의 단락 및 오배선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십 시오. 오동작이나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배선용 단자의 나사는 정기 적으로 풀림을 체크하여 주십시오.

■ 유럽식 단자 
유럽식 단자는 전선을 과도하게 흔들거나 잡아당기지 마십시오. 
나선 연결시 또는 압착 단자로의 압착시에 도체부의 일부가 비어져 나오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단락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충분히 주의하여 주십시오. 
적용 외 전선 크기의 연결 여부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
지정된 토크로 체결하여 주십시오.

 

■ 유럽식 단자에 대한 배선 작업
아래 사항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또한, 아래 내용 이외에도 취급설명 서의 순서에 따라 주십시오. 
토크 드라이버 또는 토크 렌치, 래칫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유럽식 단자에 대한 배선에는 끝부분이 마이너스(-) 또는 6각인 공구가 필 요합니다. 
배선용 공구는 당사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바랍니다. 토크 렌치는 고객께서 준비하여 주십시오. 
기존 제품을 교체할 경우 사용 중인 전선이 일부 연결 범위에서 제 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선 크기의 사용 여부는 사전에 조회 바 랍니다.

■ 원형 압착 단자에서의 배선 작업
인버터 형식명 GA702257 이상, 4208 이상의 기종은 스패너 타입 또는 안경 타입의 공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소켓 타입의 공구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소켓은 깊이 30 mm 이상의 제품을 사용 하여 주십시오.



■ 전자 접촉기의 설치
전원 측에 전자 접촉기(MC)를 설치한 경우에는 MC로 빈번하게 시동 및 정지를 실행하지 마십시오. 인버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MC로 ON/OFF를 전환할 때의 빈도는 최고 30분에 1회까지로 하십시오.

■ 키패드
【microSD 카드】 
SD 카드는 microSD, microSDHC를 지원합니다. 용량은 32 GB까 지입니다.  microSD 카드는 인버터의 전원을 차단하고 나서 설치 및 분리하여 주십시오. microSD 카드로 액세스 중에는 microSD 카드를 분리하 거나 키패드의 전원을 차단하지 마십시오. 데이터 소실 및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SD 카드 내에 파일이나 폴더가 많이 들어 있거나 microSD 카드의 여유 공간이 적을 경우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USB에서의 연결】 
mini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인버터와 키패드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키패드와 PC 사이를 USB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인버 터에서 키패드를 분리한 후 PC와 연결하여 주십시오. 
USB와 연결된 상태에서 삽입된 microSD 카드 내의 파일에는 PC 에서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 보수 및 점검
인버터의 주회로 전원을 차단해도 내장 콘덴서의 방전에 시간이 걸리 므로 충전 램프가 꺼진 후 점검을 시작하여 주십시오. 콘덴서에 전압 이 남아 있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인버터의 히트싱크는 고온이 되므로 만지지 마십시오.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냉각 팬은 인버터의 전원을 OFF하고 15분 이상 경과한 다 음 히트싱크가 충분히 식은 것을 확인한 후 교환하여 주십시오.

■ UL 및 cUL 규격 인증 인버터의 배선 작업
UL 및 cUL 규격 인증 인버터의 배선 작업을 실시할 경우는 UL 및 cUL에 적합한 전선을 권장 체결 토크로 배선하여 주십시오. 압착 단 자에서의 연결이 필요한 인버터는 원형 압착 단자를 사용한 후 단자 제조사가 지정하는 압착 공구로 확실하게 압착 작업을 실시하여 주 십시오.

■ 기존 제품의 교체 
기존 제품에서 사용하고 있던 전선은 연결 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 가 있습니다. 전선 크기의 사용 여부는 사전에 조회 바랍니다. 
인버터 형식명 GA702211 이하, 4168 이하에서 기존 제품을 교체 할 경우 전선 연결 방법을 변경해야 합니다. 압착 단자부를 잘라내 고 피복을 다시 벗겨 나선으로 만들어 주십시오. 이미 나선으로 연 결되어 있는 경우는 전선 끝부분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다 시 벗긴 후 배선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 운반 및 설치
훈증 처리를 하지 마십시오. 수송, 설치의 어떠한 경우라도 할로겐(불 소, 염소, 브롬, 요오드 등)이 포함된 환경에 인버터를 노출시키지 마 십시오.

보관
인버터는 다른 전자 제품과 마찬가지로 화학 변화를 수반하는 전해 콘덴 서나 미세한 전자 부품 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는 수명 및 신뢰성 유지를 위해 아래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주십시오.

■ 보관 장소 
온도와 습도에 관하여 수송 등의 단기간(1개월 정도) 보관시에는 -20 ~ +70°C의 온도까지 허용 가능합니다. 수송 중에는 진동이나 충격의 영향이 적도록 포 장 및 보관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95%RH 이하로 결선이나 결빙이 없는 장소이거나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하여 주십시오. 
분진과 오일 미스트에 관하여 시멘트 공장과 방적 공장 현장 등 먼지나 오일 미스트 등이 많은 환 경에서의 보관은 피해 주십시오. 
부식성 가스에 관하여 마찬가지로 화학 공장, 정련소와 하수 처리장 현장 등 부식성 가스 가 발생할 수 있는 현장에서의 보관은 피해 주십시오. 
염해에 관하여 해안 근처 등의 염해가 있는 곳, 특히 염해 지정 지역에서의 보관은 피해 주십시오.

 

그 밖에 일반적으로 좋지 않다고 여겨지는 환경에서는 보관을 피하 고 영향이 없는 창고나 사무소 등에 보관하여 주십시오.

■ 정기적인 통전
콘덴서의 열화를 방지하기 위해 약 1년 간격을 기점으로 30분 이상 통전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2년 이상 통전하지 않았을 경우는 가변 전원 등을 이용하여 2 ~ 3분 에 걸쳐 서서히 인가 전압을 가동한 후 주회로 전해 콘덴서의 에이징
(1시간 이상의 무부하 통전)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또한, 이후 운전할 경우는 정규 배선을 실시하고 운전 중에 인버터 이 상이나 전류 과대, 모터의 진동 및 속도 변동 등이 없는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 내환경 사양 제품 운전 중에도 앞서 기술한 환경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지 만 그것이 어려울 경우는 내환경성을 늘린 내습, 내유, 내가스, 내진 동, 내염 등의 특수 사양 제품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조회 바랍니다.
또한, 내환경 사양 제품의 인버터라도 이러한 환경에서의 사용을 완 전히 보증하지는 않으므로 주의하여 주십시오.

■ 인버터 단독으로 절연 시험을 시행할 경우는 조회 바랍니다.

주변 기기 적용상 주의

■ 누전 브레이커 또는 배선용 차단기의 설치와 선정 
인버터의 전원 측에는 배선 보호를 위해 당사가 권장하는 누전 브 레이커(ELCB) 또는 배선용 차단기(MCCB)를 반드시 설치하여 주 십시오. 
MCCB는 인버터의 전원 측 역률(전원 전압, 출력 주파수, 부하에 따 라 변화)에 따라 선정하여 주십시오. 특히 완전 전자형 MCCB는 고 조파 전류에 의해 동작 특성이 달라지므로 큰 용량을 선정해야 합 니다. 권장품이 아닌 ELCB를 사용할 경우 고주파 대책(인버터 장치 에 사용 가능)이 마련된 ELCB로 인버터 1대당 정격 감도 전류 30 mA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고주파 누설 전류로 인해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책이 미비한 ELCB가 오동작을 일 으킨 경우 인버터의 캐리어 주파수를 낮추거나 대책이 완료된 제품 으로 교환 또는 인버터 1대당 정격 감도 전류 200 mA 이상의 ELCB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ELCB 또는 MCCB는 정격 차단 용량이 전원 단락 전류 이상이 되 도록 선정하여 주십시오. 전원 트랜스의 용량이 큰 경우 등에서
ELCB 또는 MCCB의 정격 차단 용량이 부족할 경우는 퓨즈 등을 함께 사용하여 전원 단락 전류에 견딜 수 있도록 배선을 보호하여 주십시오.

■ 전원 측 전자 접촉기의 사용
전원과 인버터 사이를 확실히 차단하기 위해 전자 접촉기(MC)의 설 치를 권장합니다. 이 경우, 인버터의 이상 접점 출력에서 MC를 OFF 하는 시퀀스를 구성하여 주십시오. 순간정전 등으로 정전 후 복전했 을 때의 자동 재시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목적으로 전원 측 MC

 

 

 

를 설치한 경우, MC에서 시동 및 정지를 자주 실행하지 마십시오(고 장의 원인이 되므로 빈도는 최고 30분에 1회로 하여 주십시오). LCD 키패드로 운전할 경우는 복전 후 자동 재시동이 실행되지 않으므로 MC에서는 시동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원 측 MC에서 정지시킬 수 는 있지만 인버터 특유의 회생 저항은 동작되지 않고 프리런 정지됩 니다. 아울러 제동 유닛과 제동 저항기 유닛을 사용할 경우는 반드시 제동 저항기 유닛의 서멀 프로텍터의 접점에서 MC를 OFF로 하는 시 퀀스를 구성하여 주십시오.

■ 모터 측 전자 접촉기의 적용
인버터와 모터 사이에 전자 접촉기를 설치한 경우 운전 중의 ON/ OFF는 원칙적으로 금지하여 주십시오. 인버터 운전 중에 전원을 투 입하면 큰 돌입 전류가 흘러 인버터의 과전류 보호가 작동합니다. 상 용 전원으로의 전환 등을 위해 MC를 설치한 경우는 반드시 인버터 와 모터가 정지한 후 전환하여 주십시오. 회전 중 전환을 실행할 경우 는 속도 서치 기능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또한, 순간정전 대책이 필요하여 MC를 적용할 경우는 지연석방형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 서멀 릴레이의 설치
모터를 과열 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인버터는 전자 서멀에 의한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으나 1대의 인버터로 여러 대의 모터를 운전할 경우는 각각의 모터에 외부 서멀 릴레이를 설치하여 주십시오. 표준 모터의 특성과 다른 다극 모터 등을 사용할 경우도 해당 모터의 특성 에 맞는 외부 서멀 릴레이로 보호하시길 권장합니다. 이 경우, 파라미 터 L1-01(모터 보호 기능 선택)을 0(무효)으로 설정하고 서멀 릴레이 또는 서멀 프로텍터는 모터 명판 값(모터 정격 전류)의 1.1배로 설정 하여 주십시오.
모터 케이블의 배선 길이가 긴 경우 및 캐리어 주파수가 높은 경우에 는 누설 전류의 영향으로 서멀 릴레이가 오작동할 가능성이 있습니 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캐리어 주파수를 낮추거나 서멀 릴레이 의 동작 검출 레벨을 높게 설정하여 주십시오.

 

■ 역률 개선
역률 개선에는 DC 리액터 또는 인버터의 전원 측에 AC 리액터 또는 전원 회생 컨버터 D1000을 설치하여 주십시오. 인버터 형식명 GA702110 이상, 4060 이상의 기종에는 DC 리액터가 내장되어 있 습니다. 인버터 출력 측의 역률 개선용 콘덴서 및 서지 킬러는
인버터 출력의 고주파 성분으로 인해 과열되거나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인 버터에 과전류가 흘러 과전류 보호가 작동되므로 콘덴서나 서지 킬러는 포함시키지 마십시오.


■ 전파 장애에 관하여
인버터의 입출력(주회로)은 고주파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인 버터 가까이에서 사용되는 통신 기기(AM 라디오)에 장애를 줄 수 있 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노이즈 필터를 설치하면 장애를 줄일 수 있 습니다. 또한, 인버터와 모터 간 및 전원 측의 배선을 금속관으로 배 선하고 금속관을 접지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 전선 굵기와 배선 거리
인버터와 모터 간 배선 거리가 긴 경우(특히 저주파수 출력시)에는 케이블의 전압 강하로 인해 모터의 토크가 저하됩니다. 충분한 굵기의 전선으로 배선하여 주십시오.
LCD 키패드를 원격 조작용으로 연장할 경우는 반드시 전용 연결 케 이블(옵션)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아날로그 신호에 의한 원거리 조작 의 경우 조작 신호와 인버터 사이의 제어선은 50 m 이하로 하고 주변 기기의 유도를 받지 않도록 강전 회로(주회로 및 릴레이 시퀀스 회로) 와 분리시켜 배선하여 주십시오. 또한, 주파수 설정을 외부의 주파수 설정기로 실행할 경우는 다음 그림과 같이 트위스트 페어 실드선을 사용하고 실드는 대지 접지를 하지 않고 피복 접지용 단자 E(G)에 연 결하여 주십시오.



 

 

■ 노이즈 대책
GA700은 PWM 제어를 채택하고 있어 높은 캐리어 주파수를 설정하 면 낮은 캐리어 주파수 설정에 비해 전자 노이즈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의 대책 실시 예를 참고로 대책을 검토하여 주십시오. 
캐리어 주파수(파라미터 C6-02)를 낮게 설정하면 노이즈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센서류의 오동작, AM 라디오의 잡음 대책에는 라인 노이즈 필터가 유효합니다(P.40 「주변 기기/옵션 일람」참조). 
인버터 동력선에서의 유도 노이즈 대책은 신호선을 동력선에서 분 리하고 (30 cm 이상, 적어도 10 cm 이상 거리를 둠) 트위스트 페어 실드선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누설 전류 대책
인버터의 동력선 간 및 대지 간, 모터 간에는 부유 용량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고주파 누설 전류가 흐릅니다. 주변 기기의 대책을 검토하 여 주십시오.



아래 표는 V/f 제어시의 인버터와 모터 간 배선 거리 및 캐리어 주파 수의 설정값(기준)을 나타냅니다.




*: 1대의 인버터에 여러 대의 유도 전동기를 연결하는 경우의 배선 거리는 총 배선 길이가 됩니다.
배선 거리가 100 m를 초과할 경우는 아래와 같이 사용하여 주십시오. 
제어 모드를 PG 미장착 V/f 제어(A1-02=0)로 사용하여 주십시오. 
프리런 중인 모터를 시동할 때, 속도 서치 기능을 사용할 때는 전류 검출형 속도 서치(b3-24=2)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또는 시동시 직 류 제동 시간(b2-03=0.01 ~ 10.00초)을 설정하고 모터를 일단 정지 시킨 후에 시동하도록 설정하여 주십시오. 동기 전동기의 경우는 여러 대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배선 거리는 100 m 이하로 사용하여 주십시오.

◎모터 적용상 주의


■ 모터 베어링 수명
팬이나 펌프, 압출기, 섬유 기계 등의 장시간 일정속 운전을 실시하는 용도에서는 모터의 베어링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베어링 전식이라고 부릅니다. 인버터와 모터 간에서의 영상 리액터 설치 또는 절연 베어링 일체형 모터를 적용하는 등의 대책을 시행하여 주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기술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당사 대리점 또는 영 업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기존 표준 모터에 대한 적용
■ 저속역
표준 모터를 인버터 구동하면 상용 전원 구동에 비해 약간의 발생 손실이 증가합니다. 저속 역에서는 냉각 효과가 나빠지 므로 모터의 온도 상승이 높아 집니다. 따라서 저속역에서는 모터의 부하 토크를 줄여 주십 시오. 당사 표준 모터의 허용 부하 특성을 위의 그림에 나타냅니다. 또한, 저속역에서 100% 연속 토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인버터 전용 모터를 검토하여 주십시오.





 

 

■ 절연 내압
입력 전압이 높거나(440V 이상) 배선 거리가 길면 모터의 절연 내압 을 고려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절연 대책이 시행된 인버터 모터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 고속 운전
모터 정격 속도 이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동적 균형 및 베어링의 내 구성 등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터 제조사에 조회 바랍 니다.

■ 토크 특성
인버터 구동의 경우, 상용 전원 구동시의 토크 특성과 다릅니다. 상대 기계의 부하 토크 특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 진동
다음과 같은 경우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기계 시스템의 고유 진동수와의 공진 기존에 일정속으로 운전하던 기계를 가변속 운전할 경우에는 주 의가 필요합니다. 모터 베이스 하부에 방진고무를 설치하거나 주 파수 점프 제어가 효과적입니다.
(2) 회전체 자체의 불균형 모터 정격 속도 이상으로 고속화할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축 비틀림 공진 팬, 송풍기, 터빈 등의 중관성 부하나 샤프트가 긴 모터의 경우는 축 비틀림 공진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PG 장착 벡터 제어를 권장합니다.

■ 소음
소음은 캐리어 주파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캐리어 주파수에서의 운 전시에는 상용 전원 구동의 경우와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정격 회전 속도 이상의 운전에서는 바람을 가르는 소리가 현저해집니다.

고효율 모터에 대한 적용
■ IE3 모터
기존 표준 모터(IE1)와 특성이 다릅니다. 기술 자료가 준비되어 있사 오니 문의하여 주십시오. 또한, 동기 모터를 이용한 고효율 모터는 뒤에서 기술할「동기 모터 에 대한 적용」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동기 모터에 대한 적용
■ 당사의 동기 모터 이외를 사용할 경우에는 당사 대리점 또는 담당 영 업부문에 문의하여 주십시오.

■ 상용 전원에서는 운전할 수 없는 모터입니다. 상용 전원에서의 운전 이 필요한 경우는 유도 모터를 적용하여 주십시오.

■ 1대의 인버터로 여러 대의 동기 모터를 구동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운전이 필요한 경우는 유도 모터에 의한 가변속 드라이브를 적용하 여 주십시오.

 

■ PM용 PG 미장착 벡터 제어로 시동시에는 1/2 회전(전기각) 정도 모 터가 역회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제어 모드와 적용 모터에 따라 시동 토크가 다릅니다. 시동 토크, 허 용 부하 특성, 임팩트 부하 내량, 속도 제어 범위를 확인한 후 해당 범 위 내에서 사용하여 주십시오. 그 밖의 범위로 사용할 경우에는 당사 대리점 또는 영업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 PM용 PG 미장착 벡터 제어에서는 제동 저항기 유닛을 장착한 경우 라도 100% ~ 20% 속도에서 제동 토크는 125% 이하, 20% 속도 이 하에서 제동 토크는 50% 이하가 됩니다.

■ PM용 PG 미장착 벡터 제어에서는 허용 부하 관성 모멘트가 모터 관 성 모멘트의 50배 이하입니다. 이를 초과하는 용도에서는 PM용 PG 장착 벡터 제어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 PM용 PG 미장착 벡터 제어에서 유지 브레이크가 있을 경우 브레이 크 개방 후에 모터를 시동시켜 주십시오.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모터 가 실속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반송기계, 특히 승강기 등의 중력 부하 용도에는 절대로 적용하지 마십시오.

■ PG 미장착 제어의 경우 200 Hz 이상의 속도로 프리런 중인 모터를 시동하기 위해서는 단락 제동 기능으로 모터를 일단 정지시켜 주십시 오. 단락 제동 기능 사용시에는 전용 제동 저항기가 필요합니다. 자세 한 사항은 당사 대리점 또는 영업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200 Hz 이하의 속도로 프리런 중인 모터를 재시동할 경우에는 속도 서치 기능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단, 장거리 배선시에는 단락 제동 기 능을 사용하여 모터를 일단 정지시켜 주십시오.
(주) 단락 제동 기능이란 프리런 중인 모터를 인버터로 모터의 선간을 강제 단락시켜 모터 를 정지시키는 기능입니다.

■ EZ 벡터 제어는 동기 자기저항(Reluctance) 모터(SynRM)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당사 대리점 또는 영업 담당자에게 문의 하여 주십시오.

■ PG 장착 PM 모터에서 PG 고장으로 교체한 경우는 모터를 회전시킬 수 있는 상태로 설정한 후 Z상 펄스 위치의 튜닝(회전형), PM 모터의 회전형 오토튜닝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 재시동시에 oC(과전류)와 STPo(탈조 검출), LSo(저속 탈조)가 발생 한 경우는 검색 재시도, 시동시 단락 제동 기능을 사용하여 조정하여 주십시오.


◎ 특수 모터 적용상 주의

■ 극 수 변환 모터
극 수 변환 모터의 정격 전류는 표준 모터와 다릅니다. 모터의 최대 전류를 확인하고 인버터를 선정하여 주십시오. 극 수 전환은 반드시 모터가 정지한 후에 실행하여 주십시오. 모터가 회전 중일 때 극 수를 전환하면 회생 과전압 또는 과전류 보호 회로가 작동되어 모터가 프리런 정지합니다.

 

 

■ 수중 모터
모터 정격 전류가 표준 모터에 비해 크므로 인버터 용량 선정에 주의 하여 주십시오. 또한, 모터와 인버터 사이의 배선 거리가 긴 경우에는 전압 강하로 인해 모터의 최대 토크가 저하되므로 충분한 굵기의 케 이블로 배선하여 주십시오.

■ 방폭형 모터
내압 방폭형 모터를 구동할 경우에는 모터와 인버터를 조합한 방폭 검사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방폭형 모터를 구동할 경 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울러 인버터 본체는 비방폭 구조입니다. 안 전한 장소에 설치하여 주십시오. 또한, PG 장착 내압 방폭형 인버터 모터에 사용되는 PG는 본질 안전 방폭형입니다. 인버터와 PG 사이의 배선에 있어서는 반드시 전용 펄 스 커플러를 통해 연결하여 주십시오.

■ 기어드 모터
윤활 방식이나 제조사에 따라 연속 사용 회전 범위가 다릅니다. 특히 오일 윤활의 경우에는 저속역에서만 연속 운전하면 열 손상의 위험 이 있습니다. 또한, 정격 주파수를 초과하는 주파수에서의 사용은 제 조사와 상담하여 주십시오.

■ 단상 모터
단상 모터는 인버터로 가변속 운전을 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콘 덴서 시동 방식에서는 콘덴서에 고조파 전류가 흘러 콘덴서가 파손 될 우려가 있습니다. 분상 시동 방식이나 반발 시동 방식 제품은 내부 의 원심력 스위치가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시동 코일이 소손될 수 있 으므로 3상 모터와 교환하여 사용하여 주십시오.

■ 브레이크 일체형 모터
인버터로 브레이크 일체형 모터를 구동할 경우에는 브레이크 회로를 그대로 인버터의 출력 측에 연결하면 시동시에 전압이 낮아지므로 브레이크의 개방이 불가능해집니다. 브레이크용 전원이 독립된 브레 이크 일체형 모터를 사용하고 브레이크 전원은 인버터의 전원 측에 연결하여 주십시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일체형 모터를 사용한 경우 에는 저속 영역에서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동력 전달 기구
동력 전달 시스템에 오일 윤활 방식의 기어 박스나 변/감속기 등을 사용 할 경우에는 저속역에서만 연속 운전하면 오일 윤활이 나빠지므로 주의 하여 주십시오. 또한, 정격 주파수를 초과하는 주파수에서의 운전은 동 력 전달 기구의 소음, 수명, 원심력으로 인한 강도 등의 문제가 발생하므 로 충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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